top of page
10up2.jpg


Shining Anemone  빛나는 말미잘  

 


Program : Temporary installation
Location : Lifecycle Building Center, Atlanta, USA

Dimension : 10'x10'x7'10"
Client : AIA Atlanta, AIA National, YAF Atlanta
Result : 3rd Prize 

이 프로젝트는 미국의 젊은건축가들을 위한 '10UP'이라는 이름의 공모전으로 미국건축가협회와 The Young Architects Forum of Atlanta(YAF Atlanta)에서 주관을 했다. 싸이트는 유명 건축가인 Albert Kahn이 설계한 아틀란타의 역사적인 공장 건물로 그 안에 임시 설치물을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lown-fish.jpg

이 프로젝트는 저렴한 시공비와 손쉬운 조립을 위해 200개의 동일한 구성요소(플라스틱볼 + 탄성지지막대 + LED조명)가 수직으로 구조체에 연결된다. 볼의 갯수는 개별 유닛의 가격과 시공예산에 따라 유연하게 조절될 수 있다. 개별 유닛의 가격은 대략 20달러로 예상하며 구조 프레임의 가격은 500달러로 예상한다.

 

탄성막대는 사람이 쉽게 비집고 들어가게 하기 위해 막대를 포물선으로 디자인해 개별적인 구들이 쉽게 앞뒤로 움직일 수 있게 했다. 

​동일하게 모듈화된 구성요소들은 4개의 볼트를 통해 고정되기 때문에 교육받지 않은 사람이 별도의 메뉴얼없이도 쉽고 빠르게 설치하고 해체할 수 있다.

d001.jpg

IDEA 1

오래된 공장 건물은 그 자체로 차갑고 황폐한 공간의 느낌은독특한 전시효과를 갖는다. 이러한 싸이트에서 느낄 수 있는 공간적 경험을 최대한 극대화시키기 위해 밝고 살아 움직이는 듯한 오브제를 제안했다. 마치 폐허 속에 살아남은 갓난 아기처럼 혹은 눈밭위에 피어나는 무슨 야생화처럼 주변과 극단적으로 다른 느낌과 스케일의 물체를 통해 그 둘이 가진 서로 다른 느낌이 더욱 강조된다.

d002.jpg

IDEA2

공장 건물이 차갑고 건조한 기계화시대를 대변하는 상징이라면, 이 빛나는 말미잘은 생명력의 표현이다. 주변 기둥에 설치된 팬의 바람에 의해 공들이 그룹으로 흔들리는 모습은 마치 말미잘이 해류에 흔들리는 모습을 연상시킨다. 어두운 공장의 공간은 은은하게 빛나면서 흔들리는 말미잘의 움직임을 더욱 극적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section.jpg
IMG021-2.jpg
IMG022-1.jpg
img025.jpg
d003.jpg

IDEA3

이 말미잘은 단순히 관상용 조형물도 아니고, 파빌리온도 아니다. 은은하게 빛나는 부드러운 플라스틱 구들은 크라운 피쉬가 말미잘에서 몸을 비비며 놀듯이, 사람들이 직접 온 몸으로 접촉할 수 있다.

또한 그 안의 공간을 경험하기 위해 비집고 들어갈 수 있다.

어두운 공장과는 달리 내부공간은 빛나는 공들에 의해 밝기 때문에, 간단한 전시공간으로 활용 될 수 있다. 그 내부공간을 보기위해 사람들은 얼굴을 들이밀거나 온몸을 비집고 들어갈 수 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