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elierjun
the Frame
Program : Housing
Location : Daejang-dong Gyeonggi-do, Korea
Site Area : 243.00㎡
Total Floor Area : 492.01㎡
Building Scope : 4F, B1F
Photo : Yongsoo Kim
경기도 성남시 대장지구에 위치한 상가주택으로 전∙후면 레벨차이가 나는 2개의 도로에 면해 있는 대지에 위치한다. 건축주는 대지의 단차를 이용해서 지하1층 상가를 지상처럼 활용하기 위해 대지를 구입했으나, 기대한 만큼 단차가 크기 않았다. 1층 상가 바닥이 전면도로 20센치 이내로 계획해야 한다는 지구단위지침도 있었지만, 가장 임대료가 비싼 1층 상가의 접근성을 우선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부족한 단차로 인해 지하1층이 반지하 형태로 되는 것을 피할 수는 없었다.
반지하로 되는 것보다 더 문제가 된 것은 애매한 전∙후면 도로의 단차로 인해 필로티 주차장을 만들기 어려워 주변의 건물들을 보면 지하1층과 지상1층이 모두 오픈되어 있는 5미터 이상 높이의 광활한 필로티 주차장으로 계획되어 있다. 이는 외관 상 불안해 보일 뿐 아니라, 그만큼 1층 상가면적이 줄어드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The Frame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건축법과 구조가 허락하는 모든 설계상의 기법을 동원해 1층 상가가 필로티 주차장 위로 올라탈 수 있었고, 이로 인해 1층 상가 면적을 최대한 크게 확보하면서 외관상으로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건축주는 직육면체의 반듯한 건물 형태로 만들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정남일조 사선제한으로 인해 건물이 잘려나가야 했고, 1/2이상의 개구부가 있는 가벽을 사용하더라도 지구단위지침 상 경사지붕이 입면에서 노출이 되어야 한다는 허가권자의 주장으로 건축주의 요청대로 설계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끈질긴 협의 끝에 다락 경사지붕의 2/3까지만 가벽이 가능하도록 협의를 하였고, 보행자의 시야 각도로 인해 도로에서 경사지붕이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설계의도가 크게 훼손되지 않으면서도 지구단위지침을 충족시킬 수 있었다.





























